피부질환

 
 알레르기
최근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 같은 알레르기 질환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알레르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아직까지 현대 의학으로 완벽하게 해결할 수 없는 만성 질환입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아토피 피부염, 천식,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이고 알레르기가 국가적인 건강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란 어떤 물질(알레르겐)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주변에서 흔히 접하는 여러 물질(집먼지진드기, 동물 털, 꽃가루, 음식물 등)을 접했을 때 수 분 내지 수 시간 내에 쇽, 두드러기, 천명, 호흡곤란, 콧물, 재채기, 눈의 충혈 및 부종,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은 금속으로 된 귀금속과 장신구(목걸이, 팔찌, 귀걸이 등)을 착용한 후 피부가 가렵고 붉게 되거나, 두드러기 등이 발병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청바지를 입거나, 금속으로 된 허리 밸트를 착용할 경우 피부에 닿는 배꼽주위에도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이 자주 일어납니다.
 
 알레르기 질환의 특징
1. 특정 조건에서의 증상 발생 - 유발 인자의 존재
2. 특정인에서의 발생 - 유전적 경향
3. 비슷한 증상의 반복 특정 표적 기관에 발생
4. 증상의 만성화 - 반복, 재발의 경과

회피요법으로 원인 물질을 확인 후 재차 접촉을 피해야만 합니다. 병변을 치료하기 위해서 증상에 맞는 연고나 내복약 복용 등 대증치료를 합니다.